글로벌 패션시장 및 취업에 적극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패션전문인 양성을 목표로 합니다.
교과목 | 교과목 소개 |
---|---|
의복구성기초 | 인체구조와 몸판 기본원형을 제도법을 학습하여 인체구조와 패턴의 원리에 대한 기초를 이해한다. 또한 다트 머니퓰레이션 방법을 학습하고 스커트를 제작함으로써, 서양의복 제작에 필요한 원형제도법과 응용법, 재단 및 봉제 방법을 습득한다. |
패션디자인스튜디오 | 다양한 블라우스 디자인의 길, 소매, 칼라 원형의 제도법과 다트 응용 방법을 익히고, 블라우스를 제작해봄으로써 한 겹으로 된 상의를 제작할 수 있도록 한다. |
테일러링 | 다양한 종류의 재킷을 디자인하고 패턴 제작하며, 재단 봉제하여 2겹으로 된 tailored garment의 제작방식을 습득한다. |
입체재단 | 인체와 유사한 인대위에 머슬린을 이용하여 입체적인 의복원형을 재단하는 방법으로 기본원형 제작과 길, 소매, 스커트, 칼라를 제작한다. |
인체와 의상 | 의복 용도와 착용 환경에 적합한 의복을 디자인하기 위해 인체계측을 통한 체형 분석 방법, 체형에 따른 의상디자인방법과 apparel fit 관찰 방법을 학습한다. |
패턴CAD | 컴퓨터 패턴 프로그램인 PAD system을 이용하여 다양한 디자인에 따른 패턴제작과 마커 작업을 하고, 기성복 생산 시스템에 대한 정보를 익힌다. |
테크니컬디자인 | 글로벌 의류산업의 생산과정의 이해와 테크니컬디자이너의 실제적인 역할 업무를 익히기 위해 작업지시서와 팬츠 패턴제도, 봉제방법에 대해 학습한다. |
스포츠웨어디자인 | 의류기사 자격증 취득을 위한 이론과 기능적인 의복 디자인프로세스를 적용시킨 디자인과 평가방법을 배우고 이를 컴퓨터를 이용하여 포트폴리오을 제작한다. |
패션디자인 | 선, 색상, 재질이라는 패션디자인 요소를 가지고 ‘변화 있는 통일’이라는 조화의 목적에 도달하기 위한 비례, 균형, 리듬, 강조 등의 패션디자인 원리 활용법을 학습한다. |
패션크로키 | 패션디자인 아이디어의 시각적 표현, 즉 인체의 비율과 움직임, 신체의 각 부분, 착장 표현법을 손으로 그려낼 수 있는 패션드로잉 능력을 습득한다. |
패션일러스트레이션 | 패션크로키에서 익힌 테크닉을 기초로 개성 있는 인체와 의복을 자유롭게 나타낼 수 있도록 다양한 재료와 채색기법 연습을 통해 창의적 디자인 표현 능력을 향상시킨다. |
의상디자인 실습 | 패션아이템별 Flat sketches(평면도식화) 표현법과 기본적인 패션디자인 발상법을 습득하여 대표적인 패션디자인 테마별 자유롭고 창의적 패션디자인 발상고 표현을 실현한다. |
컴퓨터그래픽 | 패션 실무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컴퓨터 그래픽 소프트웨어 Adobe Photoshop 기능을 익힘으로써, 컴퓨터를 활용한 디지털 디자인 표현능력을 함양시킨다. |
컴퓨터드로잉 | 패션 실무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컴퓨터 드로잉 소프트웨어 Adobe Illustrator 기능을 익힘으로써, 컴퓨터를 활용한 디지털 스케치 및 도식화 표현능력을 향상시킨다. |
패션공예 | 패션 초보 학생들에게 의복구성에 필요한 구체적인 재단이나 봉제기법 등을 학습할 수 있도록 패션아이템 개발하고 패션소품을 제작한다. |
색채학 | 색채의 기본 특성과 체계를 이해하고, 색채배합 방법과 효과를 학습하여, 시즌별 디자인 컨셉에 맞는 패션컬러 기획을 실습한다. |
의상소재 | 의복을 제작할 때 적절한 소재를 선택하고 관리하는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다양한 의상 소재의 특성과 질감, 용도에 대한 이해를 학습한다. |
패션디자인워크샵 | 최신 트렌드에 부합하는 독창적인 컨셉의 텍스타일디자인 개발과 의상디자인 발상 및 작품 기획을 통해 완성도 있는 실무형 패션 디자인맵을 전개한다. |
패션컬렉션 | 졸업 작품 제작을 위한 과목으로서 창의력을 바탕으로 한 디자인을 전개한 후, 원부자재 선택과 원형 제도, 봉제를 통하여 창작의상을 제작한다. |
패션디자인CAD | 대학과정 동안 배운 디자인, 패턴 등 패션 실무 능력을 발휘하여 최종결과물을 산출하며, 산업체 수요형 졸업 작품으로 완성하고, 이를 패션쇼 및 전시로 연계하는 작품 활동을 한다. |
창작의상디자인 | 실무형 졸업 작품 제작을 위한 과목으로서, 의상디자인 작품과 스타일링이 가능한 패션액세서리 제작을 통해 졸업 패션쇼 및 전시의 가치를 향상시킨다. |
한국의상사 | 시대별 한국복식의 흐름과 정치, 문화, 경제와 관련된 의복 변화를 재미있는 이야기로 우리 고유 복식의 역사를 배운다. |
민속의상디자인 | 세계 여러 나라의 다양한 복식을 시대, 사회, 문화와 연관시켜 이해함으로써 우리나라 옷과 비교해 보고 현대복식 디자인에 응용할 수 있도록 한다. |
한국의상디자인 | 우리 옷의 구성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습득하는 한복구성의 기초교과목으로 여자 한복을 만들어 봄으로써 이론 지식과 함께 실기를 병행한다. |
전통의상디자인 | 우리 옷의 고급 구성과 일상복으로 변형된 한복디자인 개발, 작품 위주의 변형 한복을 디자인하고 구성한다. |
패션마케팅 | 패션상품과 시장의 전반적인 환경특성을 파악하여 시장세분화를 통해 목표시장을 결정하고, 상품, 가격, 유통, 판매촉진 전략 수립방법을 학습한다. |
패션머천다이징 | 패션제품 차별화를 위한 브랜드 컨셉 확인과 시즌별 패션테마에 맞는 디자인을 제시함으로써 의류브랜드의 디자인실에서 기획하는 시즌별 상품기획 과정을 학습한다. |
패션트렌드분석 | 패션트렌드 전문 정보회사에서 제시한 소비자 경향, 패션테마, 소재, 컬러, 디자인, 디테일 경향 등 현재의 패션 트렌드를 분석하여, 다음 시즌 패션 시장의 트렌드 변화를 예측한다. |
의상사회심리 | 의복과 개인 심리(자기개념, 가치관, 성격, 욕구 등), 의복과 사회문화(계층, 유행, 동조, 인상형성 등)의 관계 속에서 의복구매와 선택행동을 이해하고 예측할 수 있게 한다. |
졸업작품기획 및 VM | 졸업 작품의 가치를 보전하고 향상시키기 위한 사진촬영, 영상제작과 프리젠테이션 패션쇼를 기획하고, 학과 브랜드 ‘아르더’ 온라인패션스토어에 상품등록하고 판매한다. 또한 ‘아르더’ 오프라인 패션스토어 쇼룸의 비주얼머천다이징(VM) 및 디스플레이를 전개한다. |
패션리테일링 | 패션제품 유통의 전통적인 백화점과 전문점 등 온라인, 오프라인 유통의 시즌별 기획, 발주, 공급, 전시, 운영에 관한 기본 지식을 습득하고, 실제로 온라인 실제 점포 런칭 기획 포트폴리오를 제작함으로써 미래의 패션 리테일러로서의 자질을 함양할 수 있게 한다. |
서양복식사 | 서양의 고대에서 현대에 이르기까지 자연 환경을 포함한 각 시대의 정치, 경제, 사회, 문화, 종교 등의 문화적 배경과 그 시대의 남녀 복식 형태를 복식문화사적 측면에서 고찰한다. |
20세기 복식과 예술 | 20세기 패션변화에 영향을 미친 사회, 문화, 예술적 배경을 10년 주기로 살펴봄으로써 시대의 문화예술 변화가 패션에 미친 영향을 학습한다. |
취업지도 | 개인의 능력과 전공분야 적응 정도에 따라 적절한 취업 처 방문이나 멘토링, 선배 네트워크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실질적인 취업으로 연계된 개별 맞춤형 취업교육을 한다. |
패션창업 포트폴리오 | 패션 창업 아이템 발굴을 위한 팀티칭과 아이템 시장조사 및 실제 제작하는 실습과정을 거쳐서 창업방법, 창업 컨설팅 등의 과정을 통해 패션창업 역량을 기른다. |
의상교과 논리 및 논술 | 예비교사들을 대상으로 교육과 논리적 사고, 토의와 논쟁, 변증술, 수사학, 토론의 기술 등 논리 및 논술의 실제를 연습한다. |
의상교과 교재 및 연구법 |
효과적인 교과교육을 위해 학습자 수준에 알맞은 교재를 개발하고 적절한 교육방법을 적용하도록 교과목에서 다루어야 할 교육내용을 구조화하여 제시한다. |
의상교과 교육론 | 패션시장의 정보화, 국제화 변화에 따른 다양한 교육의 변화요구에 따라 전문계 고등학교 의상과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처할 전문지식과 첨단기술 지도법을 배운다. |